사회적 약자에 관한 생각 (부제: 학교폭력, 왕따 당하지 않기!)

2023. 4. 28. 17:07일상다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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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당한 사람은 모든것을 생생히 기억하는데, 행한 사람은 기억을 하지 못하지...?

왕따와 학교폭력은 학교 내에서 많은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 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큰 상처를 남기며,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과 해결법은 없는지 조심스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왕따나 학교폭력을 당하는 학생들은 스스로의 상황을 인식하고 상황을 분석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인관계를 스스로 관찰하고,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학교에서 예방 교육과 함께 학생들이 친목을 형성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교사는 학생들 간의 대화를 촉진하고,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경우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학부모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학교에서 겪는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왕따나 학교폭력을 당한 학생들은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언제든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상담을 받은 학생들에게는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학교폭력에 대한 제도적인 대응이 필요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 수립과 이를 철저히 시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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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 학생들에게는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형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친목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학교에서 이루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폭력은 일종의 권력갈등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력갈등은 학생들의 인격적이고 정신적인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력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타협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학교폭력은 단순히 학생들 간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사회 전반에 걸쳐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부터 시작하여 사회적 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을 늘리고,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게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 모두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침착하게 상황 파악하기

학교폭력은 주로 갑자기 일어납니다. 이때 학생들은 침착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폭력적인 상황에서는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자기 방어 기술 배우기

학생들이 폭력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먹이나 발로 차는 방법, 상대방의 공격을 막는 방법 등을 배우는 것은 좋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선생님이나 친구와 함께하기

폭력적인 상황에서는 혼자서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선생님이나 친구와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과 함께 상황을 분석하고, 대처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화를 통해 해결하기

학교폭력은 대부분 갈등에서 비롯됩니다. 이때는 상대방과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입장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양측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학교나 가정에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하기

학교폭력은 학교나 가정에서 조치를 취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교나 가정에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는 폭력 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가정에서는 자녀와 소통하는 시간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언들을 따르면 학생들은 폭력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을 보호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러한 대처 방법들이 폭력의 루트인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효과적이기는 어렵습니다.

학교폭력은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가해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자신의 감정을 외부에 표현하기 위해 폭력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해자들에게는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 필요 합니다.

피해자들은 자신을 방어하거나, 가해자와의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피해자들에게는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교육과, 가해자와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학교와 가정에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폭력을 경험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오늘의 한줄 평>

: 세상의 모든 왕따와 학교 폭력이 온전히 사라지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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