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쉐보레 트래버스 풀체인지, 동급 SUV 다 덤벼! 이래도 기변 안해?

2023. 7. 20. 16:55카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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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정과긍정사이 입니다. 오늘은 따끈따근한 신차 소식인데요.
저와 함께 오랜만에 살펴볼 차량은 쉐보레의 대표 SUV 차량인 트래버스 풀체인지 모델입니다.
일단, 외관부터 웅장함과 함께 최근 나오는 신형차들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는 달리 근육질 스타일을 고집하는 모습인데요. 쉐보레에서 최근 출시되는 신차들의 디자인 요소가 전체적으로 비슷한 느낌도 줍니다.

풀체인지 이전 세대 2023 트래버스, 한 눈에도 많이 달라진 모습이 돋보입니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3.6리터 V6에서 새롭게 터보차저 2.5리터 4기통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엔진 최고 출력 319마력, 429Nm의 최대토크로 성능까지 챙긴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쉐보레에서 작정하고 만들었다는 느낌까지 드는데요. 이번 2024 트래버스는 세단을 선호하는 저의 구매욕까지 강하게 자극합니다. 조금 더 차근차근 살펴볼께요.

│Exterior

쉐보레 트래버스는 사실 원래도 대형 SUV로 유명했는데요. 풀 체인지가 되면서 보닛 높이를 더욱 더 높여서 엄청 큰 SUV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대형 SUV의 경우 강렬한 빨간색이 어울리기가 쉽지가 않은데, 트래버스는 마치 비웃기라도 하듯 더욱더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그만큼 멋진 디자인을 갖췄다라는 부분이고 얇고 강렬한 주간 전조등, 상하로 분리된 우람한 라디에이터 그릴이 시선을 압도합니다. 
사진상에 보이는 진한 레드 컬러의 트래버스는 RS 트림으로 색이 주는 느낌에서 예상하셨듯이 가장 스포티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트림이며, 확실히 대형 SUV는 미국이 정말로 잘 만드는구나를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줍니다.

2024 트래버스 풀체인지 차량의 전면부 디자인은 한 체급 위인 쉐보레 타호(Tahoe)와 견주어도 전혀 밀리지 않고 풀사이즈인 쉐보레 픽업트럭인 실버라더와도 비교해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2023 쉐보레 타호
쉐보레 실버라도 F/L 4세대

주간 전조등의 경우 끝으로 갈수록 살짝 올라가는 라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를 더욱 공격적으로 보이게 하는데, 앞서 사진으로 보여드린 트림은 RS 트림, 지금 소개하는 트림은 트래버스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z71 트림입니다.


RS 트림이 스포티하고 강렬한 임팩트가 주요 포인트였다면 z71 트림은 타이어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오프로드 주행의 최적화된 디자인과 옵션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그에따라 오프로드 전용 타이어가 적용되었으며, 프론트 하단 스키드 플레이트와 견인 고리가 RS트림과는 다르게 적용된 것이 z71 트림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똑같은 차량이지만 이렇게 어떤 컨셉으로 만들어진 트림이냐에 따라 분위기가 확 달라지는 것도 트래버스 풀체인지의 매력이 아닐까요?

주간 전조등이 위쪽에 있고 헤드라이트는 아래쪽에 위치하여 분리형 헤드라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보닛에도 볼륨감을 주어서 안 그래도 큰 차를 더욱더 커보이게 만드네요. 현재 판매 중인 쉐보레 트래버스의 크기를 국내 대형 또는 프리미엄급 SUV 모델들과 비교해서 살펴보면 현대 팰리세이드, 기아 모하비, 기아 카니발까지 모든 수치에서 트래버스가 압도하는 모습입니다. 

모하비와 비교했을 때에도 전고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트래버스가 더 큰 사이즈를 가졌죠. 트래버스는 이제 크기면에서는 국내 브랜드에서 경쟁할 수 있는 차종이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2023 쉐보레 트래버스 측면
2024 쉐보레 트래버스 풀체인지 측면


그리고 트래버스 풀체인지의 디자인도 꽤나 많이 바뀌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C필러 라인인데, 기존 트래버스가 2열과 3열 창문을 완전히 구분하여 밖에서 봤을 때 3열을 약간 짐칸처럼 느껴지게 했던 부분이 있었다면, 풀체인이가 되면서 C필러 라인의 경계를 완화하여 조금 더 스타일리시하면서도 3열도 짐칸처럼 보이지 않게끔 디자인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RS트림에 적용된 휠 같은 경우 진짜 고성능 스포츠카에 들어간듯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이게 순정 휠이 맞나 싶을 정도의 퀄리티및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특히나 쉐보레 차량들 같은 경우 하체 세팅이 너무나도 탄탄하고 안정적이어서 고속주행에 대한 만족도가 그 어떤 국내 브랜드보다도 높았는데 풀 체인지된 트래버스는 또 얼마나 만족스러운 하체 능력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이 차의 주행성능이 기대가 되는 것도 사실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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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국내 사양에서는 z71 트림을 만나보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전망입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오프로드 보다는 올로드 성향으로 많이 타는 모델이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하게 올로드 세팅 위주로 적용된 옵션을 들여오지 않을까 하는 추측도 해봅니다.

쉐보레 트래버스 풀체인지의 후면부 디자인도 상당히 독특한데 기존 트래버스와는 완벽하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얇게 두 줄로 구성된 테일램프는 위. 아래로 뻗어나가는 디자인으로 되어 아주 유니크한 후면부 모습을 완성했죠.

최근 전동화, 즉 마일드 하이브리드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적용하면서 친환경 이미지를 위해 머플러팁을 대부분 없애는 추세인데 트래버스 풀체인지는 아주 당당하게 머플러 4발로 구성하였습니다. z71 트림과 달리 RS트림의 휠하우스 클래딩 부분이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된 것도 RS트림의 특징이기도 하죠. 앞서 보셨듯 거의 모하비 정도 높은 높이를 가졌는데 그럼에도 뒷모습이 심심해 보이거나 어색해 보이지 않는다는 점도 큰 매력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아직 건재하다!


│Interior


RS트림 기준으로 스포티한 D컷 스티어링 휠을 적용해 줬고 11인치 풀 디지털 계기판과 17.7인치 대형 중앙 모니터가 함께 적용되어 그 어떤 쉐보레 모델들보다 하이테크한 인테리어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실내도 살펴보면 운전석 17.7인치 디스플레이는 운전석 쪽으로 각도가 기울어져 있는 걸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손을 그렇게 길게 뻗지 않더라도 터치가 좀 더 용이하다는 부분.

볼륨 조절은 직관적으로 할 수 있게끔 따로 왼쪽 위에 버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도 조절을 터치스크린 하단에서도 터치로 가능하고 원형 다이얼을 통해서도 하단에서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물리적 버튼들도 몇 가지는 남겨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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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 트림의 핸들 하단에는 RS 로고와 시트를 포함한 곳곳에 레드 포인트들을 적용했으며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쉐보레 슈퍼 크루즈의 경우 풀체인지 된 트래버스에서도 역시나 국내에서는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슈퍼 크루즈의 특성상 아직까지 국내 적용은 쉽진 않을 것 같죠. 그리고 트래버스 풀체인지의 경우 7인승과 8인승을 제공하는데, 7인승의 경우 2열이 분리된 캡틴 시트 구성, 8인승은 벤츠 시트 구성입니다.


트래버스 같은 경우에는 원래도 3열이 넉넉했지만 풀체인지가 되면서 더욱더 길어지는 크기로 인해서 3열 공간을 더욱더 쾌적하게 제공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사진으로 보는 것처럼 상당히 넉넉한 휠베이스로 인해서 2열에서 엄청난 레그룸이 제공될 것으로 보이며 7인승의 경우는 중앙 통로를 통해 3열 진출입도 상당히 편리할 것 같네요. 
7인승이나 8인승까지는 필요 없고 4인승이나 5인승만 되도 충분하다 하시는 분들은 3열 시트를 접어서 트렁크가 아주 넉넉한 4인승이나 5인승 SUV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넓은 적재 용량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도 아주 적합한 차량이고 생각합니다.


트래버스 풀체인지의 경우 최대 트렁크 용량 2열과 3열을 모두 접었을 때 2,764L 인데, 팰리세이드의 최대 트렁크 용량이 2,447L 인 것과 비교해보면 팰리세이드 대비 무려 320L 정도 더 커다란 사이즈를 가졌습니다. 트렁크 용량마저 동급 최대 크기인 것이죠. 

│Performance


앞서 잠깐 말했듯 쉐보레 트래버스 풀체인지의 현재까지 밝혀진 파워트레인으로는 기존 3.6L V6 가솔린 엔진에서 다운사이징을 거쳐 2.5L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변경됩니다. 
8단 자동변속기와 결합하여 319마력, 토크 36.7을 발휘하는데 6기통에서 4기통으로 줄긴 했지만 터보 엔진이 적용되면서 마력과 토크 모두 상승했습니다.

300마력이 넘기 때문에 넉넉하지는 않지만 부족한 출력은 아닐 것 같고, 순수 4기통 가솔린 엔진으로 따로 와일드 하이브리드가 적용되진 않습니다. 
차라리 다행스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적용되는 경우 추가적인 고장에 대한 우려도 발생을 하고 가격적으로도 순수 내연기관보다는 더 상승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순수 내연기관으로만 출시해 주는게 소비자 입장에서는 뭐 가격적으로나 유지관리 부분에서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요?

│Price


트래버스 풀체인지 예상 가격은 현재 판매 중인 트래버스의 가격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2023 트래버스는 5,640만원을 시작으로 최대 6,615만원까지 형성되어 있는데요. 

풀체인지 되는 모델이기도 하고, 엔진도 새롭게 바뀌었고 크기도 더욱더 커지는만큼 꽤나 커다란 폭으로 가격이 오르지 않을까 예상도 되는데 가장 기본형 모델이 5,000만 후반에서 6,000만 초반 정도로 형성될 것 같고, 최상위 모델의 경우 6천 후반 혹은 7천 초중반까지도 올라가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바로 윗급 상위 모델인 타호가 9,000만원대의 금액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트래버스와 금액 차이가 꽤 많이 나는 편이죠. 그래서 쉐보레에서 옵션을 더 많이 넣고 욕심을 내본다면 약 7천만원까지도 신형 트래버스 가격을 올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아직 국내 출시가 아직 되지 않은 차량이기에 더 깊이 있는 이야기는 국내 확정 이후 다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출시는 2024년, 내년 2~3분기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트래버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천천히 차량 구입 계획을 세우셔서 내년에 출시되었을 때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 트래버스 풀체인지에 대한 정보는 여기까지! 여러분들은 트래버스의 어떤 면이 가장 기대되시나요? 
여러분의 생각을 자유롭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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