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광고 한편을 보다가 문득 생각난 비운의 닛산 SUV

2024. 1. 5. 18:15카라이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정과긍정사이입니다.

오늘은 일과중에 문득 오래된 광고 한편을 보게 되었어요. 
일단, 같이 감상 좀 하고 오실께요.

닛산 캐시카이, 일본 현지(듀얼리스) TV광고

혹시 무슨 자동차인지 이미 아시는 분이 계셨다면, 당신은 진정한 카 매니아렷다.


그렇습니다. 닛산에서 2006년에 처음 출시한 QASHQAI, 준중형 SUV 자동차에요. '캐시카이' 라는 이름은 이란의 남서부에 주로 거주하는 유목민족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하는데 광고 하나만큼은 정말 인상 깊지 않나요?

사실 잘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을것도 같은데, 06년에 출시 이후 2017년에는 연간 약 25만대 수준의 판매도 달성하고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수년동안 SUV 부분 판매량 1위를 유지하는 엄청난 녀석이기도 하죠. 세계 최초로 디젤 엔진에 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일명, 무단변속기 : 연속 가변 변속기) 가 결합시킨 것에도 의미가 있는 모델입니다.


★ 여기서 잠깐!


2017년에 개봉한 트랜스포머, 변신로봇 하면 바로 떠올려지는 이 영화를 접하기 이전에 자동차가 마구 변신하며 도로와 사막을 달리는 모습을 상상해보신 분이 계신가요? 광고에도 관심이 많은 필자는 이러한 기발한 광고 영상을 볼 때면, 스토리보드와 광고를 기획한 분들이 실로 존경스러워집니다. 06년 4월부터 촬영을 시작했으니 캐시카이의 탄생과 시기도 얼추 비슷하죠?

2002년에 개발을 시작으로 2004년에 컨셉트카를 공개하고, 2006년에 양산형을 공개한 닛산 듀얼리스, 비운의 주인공 캐시카이. 어쩌면 트랜스포머의 탄생 배경에 캐시카이의 일본판 TV광고가 어떤 작은 영감을 제공하지는 않았을까요. 시기를 비교해 보면서 혼자 온갖 상상의 나래를 펼쳐봅니다

경쟁 차량으로 국내에는 투싼과 스포티지 라인을 생각하시면 될듯 하고, 티구안, 푸조 3008, 라브4 등이 경쟁 구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초기 일본, 호주에서 닛산 듀얼리스 브랜드명으로 판매됐던 작은 거인.

영국 선더랜드 현지공장에서 제조되었고, 17년 1월 부터는 일본에서도 생산되기 시작했어요. 물론 북미 수출용 한정이지만ㅎㅎ

사실 국내에 들어온건 2014년 11월 11일에 정식 수입되었고, 구매 수요는 생각보다 많은 편이나 영국에서 들여오는 수입 물량이 부족해서 영맨들이 물량을 따내기 위해서 노심초사 했다는 후문도 있었죠.

2015년 기준, 국내에서의 입지를 따져본다면 렉서스 ES300h가 1위, 2위가 캐시카이, 3위가 캠리 
물론, 캠리와의 격차는 그렇게 크지 않기때문에 아슬아슬 하지만, 이 자동차를 모르고 계시던 분들에게는 굉장히 신선한 결과가 아닐 수 없겠네요. 

닛산 QASHQAI 3세대, J12

그런데요~
이제서야 밝히지만 사실 이 자동차는 '디젤게이트'에 연루되면서 한국에서는 더이상 캐시카이를 보지 못하게 되었어요. 그렇기에 많은분들이 모르는것도 전혀 이상할 것은 없겠죠?

디젤게이트(Abgasskandal, VW-Abgasskandal, VW-Skandal, VW-Abgasaffäre, Abgasaffäre, Dieselgate) 

폭스바겐을 비롯한 유럽 자동차 회사들이 유해한 질소산화물 배출로 비판받아온 디젤 자동차의 배출가스량을 조작해온 사실이 2015년 뒤늦게 발각되면서 밝혀진 사기 스캔들. 말그대로 거짓으로 광고하다 걸린 초유의 사건. 결국 미국을 비롯한 각국 정부가 나서게 된다. 

이 사건에 연루된 자동차 기업은 폭스바겐을 필두로, 아우디, 포르쉐, 메르세데스 벤츠, 르노, 닛산, 미쓰비시,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프, 오펠, 현대/기아 자동차

 

오늘은 오래되었지만 정말 임펙트 있는 짧은 TV광고 영상 한편을 보다가 캐시카이를 추억해보며 충동적으로 작성해본 포스팅이었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시고 다음에 다시 만나요~   

BY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