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후 난리난 드림카, 현다이 현대가 결국 해내는가. N Vision 74

2023. 6. 8. 22:33카라이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정과긍정사이 입니다. 

오늘은 최근 전 세계 자동차 업계와 소비자들을 깜짝 놀라게 하고 있는 현대차 그룹의 브랜드들 현대자동차, 기아, 개별 브랜드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은 제네시스의 인기는 그야말로 대한민국을 세계 최고의 자동차 제조 국가 중 하나로 발돋움 시키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에 접어들면서 그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던 디자인, 단순 컨셉카가 아닌 양산 차량에 접목하여 더욱더 전세계 잠재적 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고 있는데요. 

지금의 현대차가 어디까지 진보하였는지 정확히 보여준 사건이 지난해에 있었습니다. 바로 현대 N Vision 74 라는 컨셉트카 공개입니다.

N 비전 74 ? N Vision 74 ? 무슨 코드명이야? 로보트 이름이야?


고성능 수소 전기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N Vision 74 는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전기화의 시대를 넘어서 미래의 드라이빙에 즐거움을 선사할 대한민국 자동차의 대표 그룹 현대차의 N Vision 74 에 적용된 최첨단 기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국내에서는 정말 많은 욕을 먹기도, 한편으로 국민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대한민국 자동차 대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오랜기간 역사를 갖춘 현대차는 그만큼 우리 곁에서 오랜시간 함께 해온 기업입니다.

실제로 트랙을 미친듯이 주행하는 N Vision 74 의 영상은 전 세계 자동차 매니아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이 차량이 실제 양산이 된다는 국내 매체의 보도가 된 후, 전 세계적으로 엄청 화제가 되고 있는 겁니다. 일단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했던, 그 영상부터 간단히 보고 가실께요. 

N Vision 74 퍼포먼스 필름 | 현대 N

미국 자동차 매체인 모터비스킷은 놀라운 현대 N Vision 74 가 생산에 들어갈 수 있다면서 이 소식이 전 세계 자동차 매니아들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되짚어주고 있는데요.

미국의 한 기사에서는 인터넷에서 어떤 것에 대해 집단적인 동의를 받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현대가 2022년 N Vision 7 컨셉트카를 내놓았을 때 리뷰를 본 사람들의 반응은 거의 보편적으로 찬사가 넘쳤다면서 그 당시 레트로 스타일의 e스포츠카는 디자인 전시에 불과했으나 이제 생산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기사에서 언급한대로 현대자동차그룹의 유튜브 채널은 물론 세계적인 자동차 매체 탑기어 채널에 올라간 N Vision 74 시승 영상은 조회수 430만 회를 상회할 정도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기도 했어요.

이 영상들의 해외 댓글 반응도 한번 모아봤습니다. 


이 차 꼭 만들어 당장! 이건 아마도 동급 차량 역사상 가장 잘 설계된 자동차 중 하나가 될 거야.

레트로와 모던 룩이 완벽하다 그들이 실제로 생산에 들어가길 바란다.

현대차가 정말 이와 똑같은 양산차를 만든다면 난 이걸 살 수밖에 없어.

난 현대차가, 그리고 이 차가 얼마나 완벽한 차인지 그들 스스로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난 현대가 이 차를 꼭 시장에 내놓기를 바란다.

난 들로리아를 닮은 이 차의 미학이 너무 맘에 든다.

현대가 마침내 자동차 산업에 네임드가 될 것 같다.
이렇게 만든다면 솔직히 이 차가 전기차 휘발유차, 심지어 석탄으로 구동돼도 상관없다.


현대 이게 이렇게 힘들었어? 이게 바로 우리가 원했던 거야.

레트로 모던 스타일이 제대로 완성되었어.

차를 보자마자 이렇게 감명받은 건 처음이야. 내가 30년 동안 살면서 본 가장 멋진 차다.

레트로 퓨처 감성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확실히 자동차 산업을 지배할 거야. 이 차를 최대한 빨리 대량 생산해야 한다!

적어도 미래에 나올 차에는 이 디자인을 꼭 적용해. 하이브리드나 전기차가 아니라도 그냥 가져와.

현대는 미래의 자동차 회사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차별화되는 대담하고 독특한 디자인이다. 
이 차가 최소 350에서 400마력 후륜 또는 4륜으로 나온다면 현대에 대한 존경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질 거야.


요즘 현대차의 스타일링은 장난이 아니다. 난 그들이 이 차를 생산하기를 바란다!

 


이렇게 엄청난 극찬을 받았던 컨셉트카가 실제로 생산될 수 있다고 하니, 해외 자동차 전문 매체들 역시도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페인의 자동차 매체 디아리오 모터는 "10년 전에 누가 우리에게 이런 차를 현대차가 만들 것이라 말했다면 우리는 그것을 믿지 않았을 것이지만 현대차가 피터 슈라이어와 같은 유럽 최고의 디자이너를 고용했을 때부터 우린 이런 걸 예상했어야 한다." 면서 현대차가 자동차 디자인의 챔피언으로 부상했다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와 기아는 최근 몇 년 동안 디자인의 매우 강력하게 배팅해왔고 독창성과 대담함이 지배적인 자동차를 생산해냈으며 작년 현 급진적인 디자인의 프로토타입 N Vision 74 로 놀라게 했다는 기사는 실제 양산 차량이 이 컨셉트의 디자인에 얼마나 충실할지 더 나아가 가솔린 엔진일지 전기차일지 알 수 없고 가장 가능성 있는 옵션은 전기 배터리일 것이며 수소 연료전기 시스템을 그대로 장착하고 나온다면 그거야말로 가장 대담하고 놀랄 일이 될 것이라 이야기했는데요. 

이미 아이오닉6와 같은 최신 현대차 모델을 보면 현대차가 디자인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하는 의지를 볼 수 있고 여러 면에서 한때 자동차 분야를 주도했던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의 브랜드들을 능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차는 벨로스터 N ETCR 레이싱카를 통해 모터 스포츠 전기차 부문에서도 탄탄한 노하우를 입증했으며, 움직이는 실험실의 의미로 롤링 랩(Rolling lab)*이라는 애칭이 붙여진 RM20e를 통해 전기차 기술을 끊임없이 육성해왔습니다.

*롤링 랩(Rolling lab): 모터스포츠와 특정 전기화 기술에서 영감을 받은 고성능 기술을 양산 모델에 적용하기 전 각종 연구 개발과 검증을 시행하는 차량


N Vision 74 는 지속가능한 고성능 수소 전기 자동차 개발을 위해 꾸준히 달려온 현대자동차의 노력과 열정이 담긴 가장 최신 주행 모델입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죠. 1974년 출시되었던 대한민국 최초의 스포츠카인 ‘포니 쿠페 콘셉트’의 디자인과 유산을 고스란히 재현한 모델이라고 관계자는 전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짚어봐야 할 점은 포니 쿠페 콘셉트가 단지 탁월한 디자인을 내세우기 위한 전시용 모델이 아닌 현대자동차의 도전 정신이 녹아 있는, 언제든 상용화가 가능한 프로토 타입이었다는 점입니다. 포니쿠페 콘셉트는 양산에 이르지 못했지만, 고성능 자동차를 개발하고자 하는 현대차의 열정은 사라지지 않고 오늘날 결국, N Vision 74에서 고스란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과거로 잠시 거슬러 올라가 1974년 10월에 개최된 토리노 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는 N Vision 74 디자인의 기반이 된 포니 쿠페 콘셉트를 전 세계에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당대 최고의 자동차 디자이너 중 한 명이었던 이탈리아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가 디자인을 맡았으며, 현대자동차의 엔지니어들은 이 콘셉트에 모든 노력과 열정을 쏟아부었습니다.

클래식한 포니 쿠페 콘셉트의 DNA는 수십 년의 세월을 견뎌내고 오늘날 N Vision 74 의 디자인에 자연스레 녹아들었습니다. 포니 쿠페 콘셉트가 지닌 순수함, 역동적인 비율로 완성된 측면 실루엣, 그리고 더없이 특별한 B필러 디자인은 모터 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디테일과 더불어 N Vision 74 에서 새롭게 구현되었습니다. 특히 측면 흡기구와 거대한 리어 윙, 볼륨감이 돋보이는 펜더는 N Vision 74 만의 독보적인 디자인을 완성하며 강력한 고성능 모델로서의 위용을 드러냅니다.

N Vision 74 의 정면 및 후면 디자인 역시 포니 쿠페 콘셉트의 오마주이자 미래형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요소를 갖추었습니다. 예를 들어, 포니 쿠페 콘셉트의 상징적인 직사각형 헤드 램프와 테일 램프는 현대자동차의 가장 최신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또한 고성능 자동차에 적합한 공기역학적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정면 스플리터와 후면 디퓨저를 추가하여 더욱 완벽해진 N Vision 74 만의 독특한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반응형

그럼 이 엄청난 차의 대략적인 스펙을 살펴볼까요?

기존의 지속가능한 고성능 자동차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탄생한 N Vision 74 는 85kW 용량의 수소 연료 전지, 그리고 62.4kWh 용량의 구동 배터리에서 동력을 얻습니다. 리어 휠 역시 최대 출력 및 최대 토크가 각각 680마력에 맞먹는 수치인 500kW 와 900Nm인 두 개의 구동 모터를 사용하여 작동합니다.

리어 휠에 장착된 2개의 강한 전기 모터가 지닌 구조적인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N Vision 74 는 RM20e를 통해 개발된 트윈모터 토크 벡터링 컨트롤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상당한 힘을 리어 휠로 분배하여 회전력과 핸들링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수소 에너지로 구동되는 전기차의 경우로는 이례적으로 드리프트 또한 가능해진 것입니다.

N Vision 74 는 단 4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가속 성능과 최고 속도 시속 250km, 600km 이상의 주행 거리를 자랑합니다.

또한 N Vision 74 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 또 하나 있습니다. 차량의 높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복잡한 구동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에, 레이싱 트랙 주행과 같이 열악한 주행 조건에서도 효율적인 열 관리가 가능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차는 연료 전지 스택, 배터리, 모터가 장착된 PE모듈, 리듀서를 포함하는 3채널 독립 냉각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는 효율적이고 신속한 열 관리로 혹독한 주행 조건에서도 차량의 성능을 변함없이 유지시킵니다.

🔴 성능 
최대 속도: 250kph 이상 
주행 범위: 600km 이상 

🔴 모터 
최대 출력: 680마력
최대 토크: 91.8kgm

🔴 배터리 
용량: 62.4kWh (800V 급속 충전 기능) 

🔴 수소연료전지 
탱크 용량: 4.2kg (2.1kg 수소 저장 탱크 2개)
주유 시간: 5분 

사실 현대차 그룹에서는 그동안 다양한 롤링 랩 시리즈를 선보였지만, N Vision 74 만큼 주목받지는 못했습니다. N Vision 74 의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 그리고 언젠가 상용화 단계를 밟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롤링 랩으로서 N Vision 74 에 적용된 다양한 최첨단 기술과 디자인 가능성은 양산 모델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성능 자동차를 향한 현대차와 롤링 랩의 열정이 식지 않는 한, 우리는 곧 N Vision 74 과 같은 엄청난 국산 자동차를 공도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출시 소식만으로도 전 세계 자동차 업계와 매니아들로부터 크게 주목을 받고 그들을 흥분시킬 정도로 엄청난 위상을 가진 2023년 현재 대한민국 자동차 업계, 대한민국이라는 4글자만으로 또 한번 크나큰 자부심마저 느끼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현다이 진짜 큰 일 한번 내주나요? 응원합니다.


< 짧은 한줄 평>
저 차 나와도 우리가 탈 수는 있을까? 여보, 뭐해. 당장 현대차 주식 쟁여놓지 않구ㅡ
개미는 그저 웁니다. 

 

728x90
반응형